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 vs 네이버 쇼핑 승자는 누구일까?

    개요

     

    이번 주제는 대표적인 가격 비교 사이트다나와, 네이버 쇼핑장단점 이다.


    대부분의 품목을 온라인으로 살수있는 요즘 구매 전 가격비교는 필수다.

     

    가격 경쟁 부터 가격 대비 성능, 내구성, 디자인 다양한 요소를 고려하는 소비자의 눈높이에 맞춰 지금의 온라인 쇼핑몰은 전쟁터가 되었다 

     

    가격비교 사이트 메인화면 비교
    가격비교 사이트 다나와, 네이버쇼핑의 장단점 비교

     

    소비자 입장에서 구매 상품에 대해 어느 정도 기본 지식이 있다면 구매결정이 어렵지않지만 소비자가 모든 물건에 대해 알 수는 없는 노릇이다 

    또한 사회 변화, 수출 수입 국가간 관계, 소비자의 선호도 등에 따라 제품 가격이 변하기에 지금 구매 해야하는지, 비슷한 대체품을 사는게 좋을지 등 구매 과정에서 혼란을 겪기도 한다 

    이렇듯 여러 이유로 온라인 쇼핑몰 이용자라면 한번쯤은 가격비교 사이트를 이용해 봤을 것이다. 

     

     


    다나와 장단점

     

    다나와 메인 페이지
    가격비교 사이트 다나와 첫화면

    다나와는 인터넷 쇼핑몰 가격비교 서비스 1세대 중 하나이며 컴퓨터와 전자기기 관련 정보와 용어정리가 강점이다.

     

     

    다나와 제품정보 안내
    가격비교 사이트 다나와의 비교 목록

     

    위 스크린샷에 보이듯 다나와는 제품명 하단에 제품정보가 자세히 나와 리스트를 훍어보는 것만으로도 성능을 짐작할수 있어 제품에 대한 안내가 부족한 네이버 쇼핑에 비해 우세하다.

     

     

    다나와 용어사전기능
    다나와 용어사전 기능

     

    다나와는 상세 스펙을 클릭하면 용어에 관한 설명이 팝업 형식으로 바로 안내되는 점이 편리하다.

     

    용어사전의 안내는 전문적인 용어를 사용하기 보다 일반 소비자의 눈높이에 맞춰 이해하기 쉬운 표현으로 되어있다.

     

    장점

    • 유통사 또는 제조사 담당자가 제품 문의에 직접 답변 (일부 카테고리에 한함) 
    • 이해하기 쉬운 용어 안내
    • 후기 모음
    • 네이버보다 상세한 제품 정보
    • 시세(가격) 변동 확인
    • 다양한 옵션 선택으로 간편한 필터링

     

    단점

    • 등록된 제품이 적어 가격비교가 무색한 카테고리가 있다
    • 패션 관련 카테고리는 부족한 점이 많다 

     


    네이버 쇼핑 장단점

     

    네이버 쇼핑의 메인 페이지
    네이버 쇼핑의 첫화면

     

    네이버는 검색 사이트로 시작해 이제는 거대 기업으로 성장한 포털사이트다.

     

     

    우리나라 검색시장 점유율
    우리나라 검색시장 점유율

     

    전세계 검색시장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구글도 국내 검색시장에서는 네이버 보다 점유율이 낮다.

     

     

    2020년 06월 01일 부터 1년간 국내 검색시장 점유율

    검색 사이트 점유율
    네이버 naver.com 58.51%
    구글 google.com 34.55%
    다음 daum.net 4.55%
    마이크로 소프트 bing.com 1.29%
    zum.com 0.44%

    (출처 : http://www.internettrend.co.kr/)

     

    이러한 네이버가 최근 몇년사이 온라인 쇼핑관련 사업에 힘을 기울이기 시작했다.

     

    라이브 쇼핑 기능이 있는 네이버쇼핑
    네이버 쇼핑 라이브 첫화면

     

    네이버는 수많은 이용자를 기반으로 하여 스마트 스토어를 비롯해 쇼핑 라이브 등을 선보였고 특히 스마트 스토어는 인터넷 쇼핑몰 창업의 진입을 쉽게 만들었다.

     

    그러나 가격비교 면에서는 아직 완성된 모습은 아니다.

     

    장점

    • 패션 관련 카테고리는 다나와 보다 보기 좋은 배치
    • 네이버 페이로 결제 가능한곳이 많다.
    • 네이버 아이디와 연동 가능한 쇼핑몰이 많다.

     

    단점

    • 부실한 제품정보 안내
    • 최저가 검색시 필수 옵션에서 추가금액이 적용되지않아 최종 가격이 검색된 가격보다 비싼 경우가 있다.
    • 옵션 필터링 기능 부실

     

    네이버 쇼핑의 빈약한 제품 설명
    네이버 쇼핑의 제품정보

    위 스크린샷처럼 네이버 가격비교는 다나와와 비교시 제품정보 항목이 너무 적다.

     

    다나와의 다양한 필터링 옵션네이버 쇼핑의 빈약한 필터링 옵션
    가격비교 사이트별 옵션 필터링 항목의 차이

     

    또한 네이버는 필요한 기능을 선택하여 제품 리스트를 줄여나가는 필터링 기능을 위한 선택항목이 너무 적다.

     

     

    다나와 패션 카테고리 단점네이버 쇼핑 패션카테고리 옵션
    가격비교 사이트의 패션 관련 카테고리 필터링 기능 비교

     

    하지만 패션 등 일부 카테고리에서는 네이버가 우세하며 필터링 항목도 더 많다.

     


     

    요약

    제품 정보 부문

    • 컴퓨터, 가전, 카메라 등 전자 관련 제품은 다나와 우세
    • 패션 잡화 관련 제품은 네이버 우세

     

     

    가격 비교 및 기타 기능

    • 네이버의 경우 최저가 검색시 추가금액이 반영되지 않는 경우가 가격 비교에서 다나와 우세
    • 아이디 연동과 네이버 페이의 결제 시스템을 비교하면 편의성은 네이버 우세 

     

     

    결론

    • 전자 관련 제품은 다나와 검색 후 네이버와 최저가 비교 후 구매
    • 패션 및 잡화 관련 제품은 네이버 검색 후 다나와 최저가와 비교 후 구매

     

    http://www.danawa.com

     

    스마트한 쇼핑검색, 다나와! : 가격비교 사이트

    가격비교 사이트 - 온라인 쇼핑몰, 소셜커머스 전 상품 정보 가격비교 사이트, 비교하면 다나와

    www.danawa.com

    https://shopping.naver.com/

     

    네이버쇼핑

    온/오프라인 상품 탐색과 쇼핑정보, 가격비교, 제품리뷰 등을 만나보세요

    shopping.naver.com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