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데이터랩 사용과 활용 방법은?

    네이버 데이터랩 사용과 활용방법

    네이버 데이터랩 활용방법
    네이버 데이터랩 활용방법

    네이버에서는 데이터 랩이라는 데이터 조회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데이터 조회만으로 별다른 활용이 가능할까?" 하는 의문이 들 수 있겠으나 우리나라에서 사용자가 가장 많은 네이버 검색 기록 등을 통한 데이터 조회로 관심 분야 또는 영업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 적용할 수 있다.

     

     

    네이버 데이터랩 알아보기

    네이버 데이터랩 바로가기 - https://datalab.naver.com/

     

    네이버 데이터랩

    네이버의 검색 트렌드 및 급상승검색어 이력, 쇼핑 카테고리별 검색 트렌드 제공

    datalab.naver.com

    위 바로가기를 통해 네이버 데이터랩 서비스로 바로 이동할 수 있으며 사용료는 무료이다.

     

    데이터랩 첫 화면
    데이터랩 첫 화면

    네이버 데이터랩에 접속하면 홈화면은 쇼핑인사이트로 되어 있으며 쇼핑 분야별로 어떠한 품목이 검색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

     

    2022년 3월10일부터 3월 13일까지 4일간 트위드 자켓이 1위, 원피스가 2위, 트렌치코트가 3위로 최근 이용자들이 어떤 부분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

     

    물론 이 부분은 패션의류 관련업에 종사하는 분이라면 트렌드를 반영해 품목 선정할 때 참고할 수도 있겠다.

     

    데이터랩 메뉴

    데이터랩 메뉴
    데이터랩 메뉴

    네이버 데이터랩의 상단 메뉴에는 데이터랩 홈, 검색어 트렌드, 쇼핑 인사이트, 지역통계, 댓글 통계로 나뉘어 있다.

    이제 하나하나 사용법과 활용법에 대해 알아보자.

     

     

    검색어 트렌드

    데이터 조회 화면

    검색어 트렌드 조회
    검색어 트렌드 조회

    검색어 트렌드 메뉴에는 주제어와 기간, 범위, 성별, 연령층을 선택하고 조회할 수 있다.

     

    어떠한 주제어를 입력하느냐에 따라 주제어별 검색 조회량에 대한 추세를 그래프로 비교할 수 있는 기능이라 할 수 있다.

     

    데이터 조회 결과 화면

    검색어트렌드 예시 화면
    검색어트렌드 예시 화면

    예를 들어 주제어 1에 컴퓨터를 입력했고 검색어는 그래픽카드와 cpu를 입력했고, 주제어 2에는 스마트폰을 입력한 뒤 검색어에는 갤럭시, 아이폰을 입력했다.

     

    검색 결과를 확인해보면 스마트폰 주제어가 컴퓨터 주제어에 비해 높은 검색률을 보이는 것을 알 수 있다.

     

    컴퓨터의 경우 검색량의 차이가 크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고 스마트폰의 경우 신형 스마트폰 출시일쯤에 검색량이 많아졌던 것을 알 수 있다.

     

     

    쇼핑분야 트렌드 비교

    쇼핑 인사이트

    쇼핑 인사이트 분야 통계
    쇼핑 인사이트 분야 통계

    쇼핑 인사이트 분야에 패션의류-남성의류-니트/스웨터 분야에 대해 검색해보았다.

     

    그래프를 통해 검색량의 변화를 알 수 있고 pc보다 모바일로 검색하는 비중이 많은 것을 알 수 있으며 검색한 이용자층의 정보도 볼 수 있다.

     

    이용자층은 30대, 40대 남성이 주로 검색한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다.

     

    쇼핑 분야 트렌드 비교

    쇼핑분야 트렌드 조회화면
    쇼핑분야 트렌드 조회화면

    쇼핑분야 트렌드에는 분야별로 항목을 선택한 뒤 조회를 하면 항목별로 어떠한 품목의 검색량 추이를 알 수 있다.

     

     

    지역 통계

    지역별 관심도

    마포구 인기업종
    마포구 인기업종

    지역 통계에는 시. 군. 구의 단위까지 인기 업종을 단순 조회할 수 있다.

     

    종로구 인기업종
    종로구 인기업종

    위의 두 가지 이미지를 보았을 때 마포구에는 생활업종이 가장 인기가 있으며 종로구에는 음식점이 가장 인기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맞춤형 트렌드 분석도구

    업종별 검색 관심도
    업종별 검색 관심도

    맞춤형 트렌드 분석 도구를 이용하면 지역별 또는 업종별로 읍/면/동 단위까지 이용자의 검색 관심도를 상세하게 검색할 수 있다.

     

    카드 사용통계

    카드 사용 통계

    카드 사용 통계는 비씨카드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전국 지역별/업종별/연령별/성별로 나누어 카드 사용내역을 조회할 수 있다.

     

     

    뉴스 댓글 통계

    뉴스 댓글 통계
    뉴스 댓글 통계

    뉴스 댓글 통계는 기사에 대해 댓글 수, 작성자수, 섹션별, 시간대별, 성별, 연령별, 기기별, 국가별로 확인할 수 있다.

     

    기사 섹션 중에는 사회면에 대한 댓글이 가장 많은 것을 알 수 있었으며 댓글 수 등을 통해 사용자의 관심도 등을 알 수 있다.


     

    활용 방법

    네이버 데이터랩의 여러 통계 및 조회 서비스를 활용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내 관심사와 나의 업무 등에 적용해보는 것이 가장 좋다고 생각한다.

     

    소매점, 음식점 등의 자영업에 관련된 분들이나 마케터, MD 등 직업별, 업종별로 다양하게 통계를 활용해볼 수 있을 것이다.

     

    물론 처음부터 모든 통계를 한 번에 적용하면 좋겠지만 하나씩 분석해서 차근차근 적용해본다면 좋은 성과를 낼 수 있다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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