폰지사기에 대해 알고 계시나요?

    폰지사기

    폰지사기는?

    폰지사기는 다단계 금융사기로 실제 인물인 찰스 폰지의 이름에서 따왔습니다.

     

    거짓으로 사업 설명회 등을 열어 그럴듯한 투자 모델(또는 사업 모델)이 있는 것처럼 속이고 안정성과 고수익을 약속합니다.

     

    그후 초기에 모집한 투자자들에게 새로 모집한 투자자의 돈으로 수익을 나눠주며 신뢰를 얻기 시작합니다.

     

    이렇게 신뢰를 얻기 시작하면 회사는 투자자의 주변 지인, 친구, 가족 등에게 투자 권유를 유도하거나 투자자가 자발적으로 권유하기도 하고 추가 수익을 얻기위해 투자규모를 늘리기도 합니다.

     

    폰지 사기
    폰지 사기

     

    이러한 방식으로 투자금을 모아가다 어느 시점에 이르러 신규 투자자의 모집이 적어지고 나눠주어야 하는 수익금이 많아지게 되기 직전 바로 이때 자취를 감춰 버리는 사기 방법이 바로 폰지 사기 입니다.

     

     

    폰지사기 개념도

    폰지 사기 개념도
    폰지 사기 개념도

    위 이미지를 보면 다단계와 같습니다.

    초기 투자자가 신규 투자자를 모집하게 되며 신규 투자자는 또다른 투자자를 불러와 투자금을 불려나가는 방식입니다.

     

    폰지 사기의 일반적인 개념은 위와 같으나 신종 수법은 약간씩 변형을 하기도 한다고 하더군요.

     

    폰지 사기를 피하려면?

    빈털털이가 된 투자자
    빈털털이가 된 투자자

     

    폰지 사기의 핵심은 거짓으로 사업모델의 안정성과 고수익을 미끼로 사람의 내재된 욕심을 이끌어내 투자를 하게 만드는데 있습니다.

     

    세상에 싸고 좋은것이 없는 것처럼 안정적으로 고수익을 올릴수 있는 투자 상품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다만 가격에 비해 괜찮은 것, 안정적이면서 비교적 높은 수익률을 가진 투자 상품은 있겠지요.

     

    폰지 사기를 피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안정적으로 고수익을 올릴수 있다는 말을 듣는 순간 "사기구나"라고 생각하시고 그 자리를 피하시면 된답니다.

     

    사람의 욕심이 바로 폰지사기의 핵심이니까요!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